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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속 370km 차세대 고속열차 EMU-370 개발완료

세계 2번째 고속운행 상용화 기술력 확보 … 2030년 시험 운행

 

국토교통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상업 운행속도 370km/h급 차세대 고속열차의 핵심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.

 

2026년부터 차량 제작에 착수해 2030년 시험 운행을 추진하며, 향후 전국 주요 도시 간 이동시간이 1시간대로 단축돼 전국이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국가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고속열차가 31년 이후 상용화됨으로써 국민의 철도 이동 편의가 획기적으로 향상되고, 해외 고속철도 시장에서 수출 경쟁력 확보와 시장 선점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.

 

EMU-370 개발사업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공공기관, 민간기업 등 7개 기관이 참여했으며, 22년 4월부터 25년 12월까지 4년간 총 225억원이 투입됐다.

 

상업 운행속도 320km/h(설계 최고속도 352km/h)급 고속열차인 KTX-청룡(EMU-320)의 제작 기술을 기반으로, 주행 성능과 안전성을 포함한 고속운행 기술을 고도화해 상업 운행속도를 370km/h까지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.

 

이를 위해 총 6개 핵심기술을 개발했으며,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 

❶ (고속전동기 개발) 주요 부품의 소형·고밀화, 냉각 성능 제고, 절연 성능 향상 등 최적 설계로 560kW급 고효율 고속전동기를 개발해 KTX-청룡(380kW) 대비 47.4%의 출력을 향상시켰다.

 

❷ (주행저항 저감) 차량 전두부(앞부분) 형상의 매끄러운 설계(최적화), 차량 하부 대차에 커버 적용 및 옥상 에어컨 등 돌출부 최소화로 주행저항을 KTX-청룡 대비 10% 이상 감소시켰다.

 

❸ (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개선) 구동 대차의 공기스프링, 댐퍼(완충기) 등 현가장치(Suspension System) 최적화 설계를 통해 횡방향 진동 가속도를 30% 이상 감소(9m/s2 → 6m/s2 이하)시키고, 유럽 기술표준(EN)에서 정한 최고 수준의 승차감 지수(Nmv) 1.14~1.87(실내 측정 위치별)을 달성했다.

❹ (실내소음 저감) 차량 주행장치, 공력 소음* 등 다양한 소음원 차단을 위해 바닥, 측벽, 천장 등에 차체 압출재 구조 최적화 및 복합 차음재 적용으로 68~73dB을 달성하여 KTX-청룡 대비 2dB을 저감시켰으며, 이는 해외 고속차량(72~76dB) 대비 동등 이상 수준으로 평가된다.

 

❺ (기밀승강문 국산화) 고속운행에 따른 압력, 소음 등 극한 환경변화에 대응 가능한 기밀·차음 성능 기술을 확보해 그간 수입에 의존했던 고속차량 출입문 국산화에 성공했다.

 

❻ (400km/h급 기술기준 개발) 철도 기술표준 선도국인 유럽보다 앞서 400km/h급 고속차량까지 적용 가능한 차체 설비, 주행·제동·추진 장치, 신호 장비 등에 대한 성능평가 및 안전검증 기준을 마련했다.

국토교통부는 이번 연구개발 성과가 조기에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EMU-370 초도 차량 1~2편성(총 16량)을 26년 상반기에 발주하고, 30년 초부터 평택~오송 구간 등에서 시험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.

 

특히, 전 세계적으로 350km/h급 이상 고속철도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, 우리나라가 기술 경쟁력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해외수출 기반 마련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한편, 12월 23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국토교통부, 한국철도기술연구원, 철도 운영사 및 제작사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「차세대 고속열차(EMU-370) 상용화 핵심기술 개발」 성과발표회가 개최될 예정이다.

 

강희업 제2차관은 “정부, 공공기관, 민간기업 등이 함께 기술개발에 노력한 결과, 고속철도 도입 20년 만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370km/h급 고속운행 기술력을 독자적으로 확보했다”라며, “내년부터 400km/h급 3세대 고속열차 핵심기술 개발 등 앞으로 초고속 철도 기반을 앞당겨 세계 철도 기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”라고 밝혔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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